주식이란? 기초와 설명

주식이란? 주식을 현명하게 투자하는 방법과 손해보지 않고 미니맥스 하는 방법은?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주식

주식이란?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이며 이를 소지한 주주는 화사의 의결권, 수익, 자산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본조달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신규상장(IPO)이라고 말하며 소유권의 일부를 매수하게 하는 것입니다.

주가(주식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좌우됩니다.

주식을 매수하는 사람들이 매도하는 사람보다 많을수록 가격은 올라가고, 반대로 매도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가격은 내려가게 됩니다. 궁극적으로는 주식의 가격이 회사의 올바른 가치에 따른 가격에 도달하도록 합니다.

또한 가격은 달라도 회사가 동일한 가치를 지니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A 회사와 B 회사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둘 다 매년 10억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회사는 한 주에 1천원짜리 주식을 1000개 발행했고, B 회사는 1만원짜리 주식을 100개 발행했습니다.

단순히 주가만 놓고 비교했을 때 A회사와 B회사의 주가 차이는 10배가 나게되지만 주식 시장에서는 두 회사의 가치를 동일하게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을 구매하기 전 액면가보다 시가총액과 주가수익비율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액면가가 차이가 나더라도 회사가치가 동일할 수 있다.
  • 따라서 액면가보다 시가총액, 주가수익비율 등을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보통주, 우선주 무슨차이?

주식사징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존재합니다. 삼성전자우, 현대차우 등 기업이름 뒤에 ‘우’라고 붙어있는 것이 우선주 입니다. 보통 주식을 말할때는 보통주를 말하며 이를 common stock이라 부릅니다.

보통주

회사 수익에 대한 소유권을 말합니다. 지분을 가진 주주들이 경영진의 결정을 감시할 수 있는 이사회를 선출하여 운영합니다.

우선주

우선주는 Preferred stock이라 부르며 화사채와 보통주의 성격을 섞은 주식형태를 말합니다. 회사가 부도시에 잔여재산에 대한 청구권이 보통주보다 우선시 되기 때문에 우선주라고 부릅니다.

우선주는 소유권은 있지만 의결권을 가지지 않고, 주주총회나 주요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관여를 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미니맥스 투자전략

가장 기본적인 투자의 전략은 저가에 매수하여 고가에 매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100%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전 세계에서 투자에 뛰어난 트레이더들만 모인 헤지 펀드도 성공률이 60%에 불가합니다. 하지만 주식을 분석하고 투자 방법에 따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단기투자

  • 표본이 적으면 실행이 어렵고 오차가 커진다.
  • 예측 불가능한 위험이 항상 따른다.

장기투자

  • 주가가 내수가치까지 수렴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 내수가치가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수치화하기 어렵다.

투자에는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고 100% 성공할 수 있는 투자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깊은 지식과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