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에이션 이해하기

분석을 통한 투자를 할 때 실수할 수 있는 함정인 밸류에이션. 과연 밸류에이션을 냉정하게 판단하는 방법과 안전한 투자를 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밸류애이션

밸류에이션 알아보기

기업, 업종, 시장 등 가치평가 수준

주식을 발행한 기업의 가치 분석은 적정 주가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기업의 방향성을 보고 투자를 하지만 일부 과도하게 주식으 오르거나 저평가된 주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평가 혹은 고평가 되어 있는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밸류에이션은 기업 내재된 대비 시장 평가 수준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밸류에이션 분석(Valuation Analysis)은 기업의 업종과 수익성, 성장 가능성 등 다양한 내제된 가치를 분석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합니다. 매매시에 적정한 가격에 평가 받아야 할 수준과 정도를 분삭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기업의 매출과 순이익을 비롯하여 유형자산, 무형자산 등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채 수준과 현금흐름, 현금보유량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어떤 지수가 높다고 꼭 좋거나 나쁜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현금보유량이 높다고 한다면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현금을 다수 보유하고 기업에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성장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우량주들은 현금 보유량이 많고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견 기업의 경우 현금보유량이 많다는 것은 꼭 좋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주가에 반영 되었는가?

대부분의 주식의 밸류에이션을 만드는 요소 중 하나가 미래의 주가가 현실에 반영되는 것입니다. 무슨 의미인가 하면 미래 성장 가치가 너무 확실한 주식의 경우 현재 주가에 반영되어 현재의 가치보다 높게 측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기업이든 계속 혁신을 통한 성장을 할 순 없습니다. 어느정도 성장을 하면 침채기가 오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현재 주가에 미리 반영된 경우에는 투자를 하기 전에 한 번 다시 생각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밸류애이션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기업 가치보다 주가가 높게 측정되어 있다는 것을 무조건 나쁘게 볼 순 없습니다. 분명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이 존재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종목 특성에 따라 실적이 밸류에이션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단기간 그런 경우는 없겠지만 중·장기 투자를 보고 진입하시는 경우에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도 현재 매출보다 시가총액이 매우 높게 측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S&P 500에 속하지 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미래에 전기차가 유망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쉽게 예측할 수 있고 현 매출보다 주가가 높게 측정된 것은 사실입니다만,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고 투자가치가 높아 진입할 때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